My Studio & My Instruments


[Studio] #1. Monitor Speaker

  •  WRITER : 관리자
    HIT : 205
    20-03-20 11:20  

 

이번에는 스튜디오에서 실제 음악 제작에 사용하는 모니터 스피커에 대해서.
 

이른바 레코딩 스튜디오에서는 니어 필드 모니터라고 불리며 말 그대로 제작하고 있는 사람과 가까운 거리에 설치하는 콤팩트한 스피커가 있는데 그것이 바로 스튜디오의 생명적인 존재입니다. 그리고 별도로 대형 레코딩 스튜디오에는 컨트롤 룸 벽 꽤 넓은 범위에 내장하고 있는 라지 모니터 스피커도 있는데, 이 클래스의 스튜디오에서는 큰 사이즈의 설치는 무리가 있어 대부분 니어~미드 필드 스피커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오늘날 개인 뮤지션이나 크리에이터들이 자신의 스튜디오를 소유하게 되면서 다양한 환경에서 자신의 음악을 창조해낼수 있게 되고 그 스피커의 의미도 라지라던가 니어라는 것으로 분류되고 있는데, 제작자 본인이 스스로 가장 정확하고 편하게 음악을 판단할 수 있고 '가장 열기에 오르기 쉬운' 환경에서 듣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그것에 적합한 스피커를 찾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최근 그러한 새로운 만남이 있었습니다.^^
 

 



 

★ Monitor Speaker#1:KS digital C-Reference C-8(Made in Germany)
동축 2WAY, 외형의 차분한 이미지대로 오케스트라와 섬세한 악기류의 표현이 뛰어난데, 그것과는 달리 한 소절에 네번 킥이 울리는 것도 무리 없이 받아들이고 의외의 파워감이 있습니다. 거기에 동축의 메리트인 위치의 장점이 더해져 하이앤드 모니터로써 꽤 뛰어납니다. 사실은 며칠 전에 들여온 것이지만 완전히 홀딱 반하여 현재 제작에서 열심히 사용 중^^ 각도를 바꿀 수 있는 것도 좋고 외형도 아주 좋습니다. 최신 트렌드로 KSD 로고의 점등도 매우 멋집니다. ^^V
올 마이티함 그리고 정확한 판단과 기분 상승도의 밸런스가 지금까지 최고 득점. 좋은 스피커를 만났습니다.
http://studio.ksdigital.de/en/products/c-reference/new-c8-reference.html
 



★ Monitor Speaker#2:MusikElectronic RL906(Made in Germany)
이미 근거리 통신으로 전당 입성의 이 모델, 오랫동안 사용했습니다. KS digital C-8과 같은 액티브 동축 2WAY동축. 위치가 보기 쉽고 원음 충실한 이미지. 한 둘레의 작은 케이스에서 나오는 소리 같지 않은 소리 공간과 정확도. 이런 점에서 오랜 기간 사용해왔으나 지금은 KS digital C-8에 그 자리를 빼았겼지만 크기도 적당하며 스튜디오가 아닌곳에서 제작시 믹스 인증등의 대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독일제, 역시 대단합니다. 

 

 


 

★ Monitor Speaker#3:Genelec S30(옛 모델; 현재 제작되고 있지 않음 Made in Finland)
KS digital C-8의 뒤에 설치된 한바퀴 더 큰 스피커가 역사 있는 스피커 제조 업체에서 우는 아이도 침묵하게 하는 Genelec. Midfield 클래스의 스튜디오 모니터(저역 체크)로 상비 혹은 떄에 따라 리스닝용으로써 가장 좋아하는 소리. 25년 전 어느 레코드 스튜디오에서 들어본 이후, 자신에게 딱 맞는다고 생각하던 차에 15년 전 우연히 중고샵에서 발견하여 구입. 그 시점에서 제조가 되고있지 않았을 때이므로, 바로 오타리테크 상에게 보내 재정비를 받고 남아있는 부품을 구입하여 현재까지도 현역 활동 중. 이 시기의 제네렉크의 음은 최신 모델보다 더 좋아하며, 또한 Genelec1031 이라고 하는 모델도 꽤 오랫동안 사용했었습니다. 이 S30은 아직 더 긴 시간 함께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보충: Monitor Speaker는 지금까지 여러 기종을 시도해보고 있어, YAMAHA HS8로 시작해 여러가지 사용해보고 있는데, 결국 자신의 지향점에 딱 맞는 것과 오랜 시간 밀접하게 사용되는 것 같아 지금의 모델에 정착해있습니다. 거듭하지만 KS digital C-8과의 만남은 최근 가장 즐거운 일 중 하나 입니다.^^
그럼 다음은 스튜디오 번외 편 스피커.
스튜디오에서 한번 나와 음악 리스닝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여러 스피커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기대해주세요!

양방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