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usic & Moment


2022.11.14 25+1주년 기획 스페셜 EP 음원 'Neo Utopia' Recording 종료!

  •  WRITER : 관리자
    HIT : 534
    22-11-18 14:17  

 

25+1주년 기획 스페셜 EP 음원 'Neo Utopia' Recording 종료!

여러분에게 알리는 것이 늦어버렸습니다만, 드디어 정보 해제.

 

코로나도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일단락되었기 때문에(요즘 또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어서 상당히 걱정) 예전에 비하면 훨씬 자유롭게 한일 간 왕래가 가능하고 라이브나 이벤트도 어느 정도 일상으로 돌아간 느낌이 있었습니다.

 

그러면서도 작년 25주년이라면서 기념 자체 콘서트를 정식으로 하지 못한 것이 항상 마음에 걸렸고 올해는 코로나가 진정됐을 때는 꼭 하고 싶다고 마음 먹었습니다.

 

그리고 올 여름쯤 여러 타이밍이 잘 겹쳐서 올해 1월 국립국악관현악단 신년음악회에 오랜만에 무대에 올라, 지금까지 관계가 정말 깊었던 서울국립극장 해오름 공연장을 확보할 수 있게 되어 25주년 기념 공연 기획이 '1년 늦게' 시작된 것입니다.

 

이번 기념공연은 저의 최대 규모 편성인 UTOPIA. 그리고 새로운 반환점; 새로운 유토피아로서 Neo Utopia라는 타이틀을 붙였습니다. 그리고 25주년+1이 된 이 공연 무대에 설 때 역시 새로운 곡을 들고 새로운 마음으로 25 +1이라는 반환점을 통과하고 싶었던 것도 있고...

 

이 공연에 맞춰 음원과 스페셜 굿즈가 발매됩니다. 그중 가장 중요한 음원집은 4곡이 담긴 EP. 이번에는 CD라는 형태를 취하지 않고, 한정 발매 USB라는 조금 특수한 형태를 취했습니다만, 물론 스트리밍도 있습니다^@^

 

행사장에 와주시는 여러분과 25+1주년에 관심을 가져주시는 여러분을 위해 이번 USB는 한정 스페셜한 패키지 디자인이니 기대해 주세요! 그 외의 상품이나, 조금 전에 언급한 LP 4장 BOX에 관해서는 공식 HP, SNS에서 곧 공개하오니 그쪽도 기대해 주세요!

 

 

△ EP <Neo Utopia> 디지털음반 커버이미지

 

그럼 바로 이번 EP 수록 곡 소개.

 

EP 'Neo Utopia' 총 4곡

 

01. Steppin' Out

라이브에서는 이미 익숙해졌을지도 모르는 Steppin' Out. 이 곡의 레코딩을 시작한 것은 이미 재작년 11월. 언제나 좋아하는 멤버; 드럼 센리 짱, 베이스 사쿠라이씨, 기타 파파곤 스즈키, 그리고 내가 마스터 트랙을 녹음했습니다. 그러나 그 후 어찌된 영문인지 진행되지 않고 거기서 멈춰 있었습니다. 물론 그 상태의 소리도 마음에 들었고, 이대로 발매할까도 생각했는데 이상하게 어딘가 걸려서.

라이브로 몇 번 하다 보면 이 곡이 도달할 곳이 서서히 보여지고... 여기 와서야 자연스럽게 차분해지는 장소에 도착한 것 같습니다. 그런 좀 특별한 여정의 곡. 구체적으로는 밴드 사운드를 축으로 강이채 씨 어레인지의 현악기가 굉장히 매력적으로 더해져 저의 키보드를 더해 지금까지의 이미지보다 조금 현대적으로 진화했다고 생각합니다. 이 새로운 버전을 라이브로 하는 게 벌써부터 너무 기대됩니다. 여러분도 이 곡 들으면서 거리를 스텝핑해 주세요. 그 때 사람과 스쳐 지나갈 때는 웃는 얼굴로 하이파이브도 잊지 말고 ^^

 

02. Four-leaf Diary

라이브에서도 해본 적이 없는 새로운 써내려간 신곡. 이 곡의 모티브를 생각하기 시작했을 때, 잔잔하고 그리운 모두의 멋진 미소가 떠올랐다. 둘도 없는 멋진 추억이, 마치 일기장을 넘기듯 차례차례 떠올라, 정말 그립고 행복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원래는 솔로 피아노면 되지 않을까 했는데 평소와는 다른 현악기와의 콜라보가 효과적일 거라고 확신하고 이 곡도 이채 씨에게 편곡 부탁드려, 서울 스튜디오에서 제가 부재했던 상황이라 원격이라는, 조금 특수한 방법으로 녹음을 해 주셨어요. 이번 4곡 모두 피아노는 물론 이곳 가루이자와 스튜디오에서 녹음, 음질은 고품격이지만 손으로 만든 듯한, 온기가 있는 작품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곡을 들으신 청취자 여러분이 각자 둘도 없는 멋진 추억과 이미지를 링크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03. Frontier! (25th Anniversary ver.) 

이것은 원곡 이미지를 손상시키지 않고 스케일업시킨 바로 25주년 기념 버전. 2002년 부산아시아경기대회 주제곡이 된 프론티어 원곡에 들어있는 사물놀이 타악기 음원만을 살리고 그 외 모두 새롭게 오케스트라에서 & 밴드로 다시 녹음한 것입니다. 오리지널 버전에 비해 스케일감이나 깊이도 향상되고, 각각의 세세한 문구도 미묘하게 바뀌었기 때문에, 잘 차이를 체크해 보세요^^ 오랜 세월 여러분에게 친해진 프론티어가 또 새로운 다음 단계로 이행하는, 그런 이미지입니다.

 

04. Echoes (20th Anniversary ver.)

에코우즈는 정말 좋아하고 중요한 곡, 바로 제 음악의 중심에 있는 곡입니다. 이 곡을 라이브로 연주할 때마다 자신이 앞으로 나아갈 기력과 힘을 줍니다.

이번 25주년이라는 고비의 라이브에서도 꼭 연주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동시에 이번에 별도 발매되는 LP 4장 세트 BOX 발매에 맞추어 런던 애비로드 스튜디오의 Alex Wharton에 마스터링을 받아 20주년 기념 음원이었던 오리지널에서 그의 리마스터에 의해 25주년 기념 버전으로 재탄생했습니다. ECHOES와 UTOPIA는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 EP <Neo Utopia> 한정 USB 음반 : 카세트테이프 디자인의 USB, 동시 발매 엽서 세트 이미지도 동봉!

 

사실 지금 마스터링 중이고 막바지 마무리 중. 음원이 더 갈고 닦이고 바로 완성되는 순간이라 정말 기대가 됩니다. 이번 음원은 어떻게 보면 기념 라이브와 짝을 이루는 음원, 보통 발표하는 앨범과는 의미나 자신의 느낌이 달라서 너무 신기합니다. 다른 타입의 아이들이 태어난다...또 사랑스러운 기분입니다^^

 

제작을 마치고 이제 본격적으로 라이브 준비와 프로모션에 몰두합니다.곧 다시 내한할 테니 라이브 전에도 여러 형태로 여러분과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제 곧 다가오네요, 여러분과 보낼 수 있는 'Neo Utopia'를 향해 GO~!

 

양방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