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usic & Moment


2021년 11월 26일 시나가와교회 라이브부터 12월 5일 김포공연까지

  •  WRITER : 관리자
    HIT : 459
    21-12-13 14:45  

 

시나가와 교회 라이브는 바이올린 츠치야 레이코씨, 퍼커션 Christopher Hardy씨와 함께 3인 편성. 저는 이 멤버 편성으로 지금까지 몇 번이고 했던 것으로 착각했지만, 알고보니 이번에 처음이었습니다. 언제나 레코딩&라이브를 포함해 쭉 함께 해 온 멤버이므로 안정감이 뛰어났어요. 물론 연주도. 리허설 때 소리를 내는 순간 오랜만의 앙상블에 대한 기우도 말끔히 날아가고 기분이 전환되었습니다.

 

시나가와 공연은 올해 일본에서의 첫 라이브이자 마지막 라이브가 되어 어떻게든 하고 싶었다고 하는 것이 솔직한 심정. 8집 Light & Shadow 발매도 거기에 맞춰져 있어서 무대에 올라 여러분의 모습을 바라보며 연주를 시작하는 순간 감회가 남달랐습니다.

 

내용적으로는 지금부터 많이 해나가고자 하는 소편성 라이브로, 신곡 Meteor도 연주할 수 있었고, 그 외의 기존곡과 커버도 즐거웠습니다. 크리스씨가 연주하며 등장하는 연출 아이디어도 스탭으로부터 나오고, 어쨌든 모두가 라이브를 향해 즐겁게 집중하고 있는 분위기가 매우 좋았어요. 레퍼토리적으로는 3인 편성으로 연주한 WHO I AM과 새벽 연화의 새로운 어레인지 접근이 신선했습니다. 시점만 바꿔도 음악이 확 바뀌는 순간이 참 즐거워요. 그리고 올해 타계해 버린 전 나의 매니저 ; 모리야스 씨를 추모하는 내 마음의 마리아와 영화 어게인도 이 편성에 어울렸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소편성 라이브의 방향성이 보인 것 같아요. 그리고 시나가와 교회는 저에게 있어서 조금 특별한 장소인 것 같습니다. 아무튼 해서 다행이다, 하길 잘했다는 마음이에요. 와주신 여러분의 성원과 따뜻한 마음이 절절히 전해졌습니다. 정말 고마워요.

 






 

그리고 그대로 한국으로. 이번 내한공연은 12월 2일 문경 Evolution, 4일 인천 Evolution, 5일 김포 Music Journey로 진행되었어요. 여름에 2차까지 백신 접종을 받았기 때문에 이번에 입국 시 격리는 없었지만 입국 후 24시간 이내에 PCR 검사를 받아 음성이 증명된 시점에서 정상 외출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음성으로 나올 때까지 하루만 가만히 있다가 다음 날부터 서울에서 대편성 라이브 '에볼루션' 리허설이 시작. 7월 22일 거제 ; 에볼루션 공연에서 처음으로 협연한 멤버와의 두 번째 라이브. 곡을 제대로 승화하고 멋지게 연주해 줄 멤버들이 믿음직스러웠습니다. 문경은 서울에서 3시간 정도, 결코 가깝다고는 할 수 없는 거리이지만, 사랑하는 오미자의 산지라는 점에서 묘하게 친근감을 느끼며. 당연히 처음 온 관객분들 많이 있었지만, 느낌이 좋고 따뜻하게 달아올랐습니다.

 

그리고 12월 3일은 서울로 돌아와, 12월 5일의 김포 Music Journey 공연의 리허설. 이 공연은 리허설을 할 수 있는 타이밍이 이 날 밖에 없어, 오랜만의 멤버와 재회&철저히 집중해 리허설. 5월부터 함께 시작한 이 멤버도 정말 느낌이 좋아, 5일도 기대됐어요! 그리고 리허설을 마치고 그대로 인천으로 이동&숙박.

 

12월 4일 인천 공연

이 날은 카메라 촬영&영상 촬영도 들어가 악기 편성도 크기 때문에 가장 본격적인 상태에 돌입. 도시 근교이기 때문에 국카스텐의 하현우씨, Daniel Lindmann씨를 비롯해 서울에서도 친구&손님이 많이 찾아왔습니다. 라이브는 적당한 긴장감과 따뜻한 공기로, 자신이 생각하는 공연에 가까운 형태로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 멤버로서의 십이국기 : 십이환몽곡은 초연이었지만 평소와 다르게 연주 내용도 바꾸고, 새로운 조명 컨셉도 더해, 생각했던 이미지에 구현화, 다가갈 수 있었던 라이브 버전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12월 5일 김포 공연

해외로부터의 입국자는 입국후 24시간 및 1주일 이내에 PCR검사로 음성 증명을 끝내야 하기에, 이 날은 그 1주일의 기한이었으므로, 오전 중에 일찍 일어나 김포 보건소에서 PCR검사를 받았습니다. 9시부터 검사 시작이라 8시 반에 도착하니 벌써 장사진, 놀라움과 함께 요즘 사태의 엄중함을 재차 실감하며 마음을 다잡았어요. 공연장 도착 후 멤버들과 리허설, 이 콘서트는 인천 공연과는 달리 프리 크리스마스적인 의미도 담고 싶었기 때문에 팝적인 크리스마스송도 선보이고 바이올린&보컬; 강이채씨의 곡, Drum&Piano Duo에서의 Dream Railroad, 명일방주-Fortitude(불굴) 등 인천 공연에서는 연주하지 않았던 레퍼토리도 선보이고 인천의 대편성 공연과 다른 밴드 라이브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일련의 공연으로 신곡 Meteor를 시나가와에서의 소편성 3명에 시작해 김포에서의 밴드 편성, 그리고 문경, 인천에서의 대편성까지 라이브로 연주할 수 있었던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지금까지 피아노 솔로로 연주해 왔지만 앨범이 완성되면서 서서히 전모가 보이기 시작한 그런 인상입니다.

 

――――

 

이번 공연에 많은 분으로부터 응원 메세지를 포함해 많은 힘을 받았습니다. 이 어려운 상황에서 먼 길을 멀리 와주거나 25주년의 축하 메세지와 수많은 선물. 시나가와 교회에서 스테이지로부터 여러분을 보는 순간, 울컥했습니다. 따뜻함과 함께 받는 느낌이 장난 아니었어요. 고마웠습니다.

 

한국 팬클럽에서 나뿐 아니라 뮤지션, 스태프 모두에게 25주년 기념 물품을 만들어 선물하기도 하고, 멤버나 스탭이 오프 스테이지에서 25주년을 축하해 주거나 선물을 주거나 해서 마음이 따뜻해지는 날들이었습니다. 정말 고마워요.

 




 

 

올해의 본격적인 라이브는 이것으로 종료입니다만, 정말로 코로나가 종식 되어 평범하게 라이브를 할 수 있는 날이 빨리 오기를. 이번에 여러분들에게 많은 온기와 파워를 받았습니다. 이번 일련의 라이브에 와주신 여러분, 함께해 주신 뮤지션, 스탭, 응원해 주신 친구들을 포함한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다음 공연까지 건강하시고요. 이번에 여러분과 만날 수 있어서 정말 다행이에요. 새로 나온 8번째 Light & Shadow에 대해서도 조만간 블로그에 자세히 쓸 테니 그쪽도 기대해 주세요.

 

양방언

 

Evolution 문경

1 Dream Railroad 

2  영원의 여름 

3  Way  Home 

4  Forbidden Feathers 

5  Moon Drops  

6  Journey to the Next Horizon 

7  October Has gone 

8  JeongSeon Arirang Stings Ver.

9  Serenade 

10  꽃타령 

11  해녀의 노래 

12  Jeongseon Arirang 

13  Frontier 

14  Meteor 

15  Prince of Jeju  

16  Echoes for PyeongChang 

17  십이환몽곡

18  Flowers of K 

En.1 Everlasting Truth 

 

Evolution 인천

1  Dream Railroad 

2  Everlasting Truth 

3  Way  Home 

4  Nylon Heart  

5  Moon Drops  

6   Mint Academy 

7   PF Solo  

8  Serenade 

9  Upstairs Downstairs 

10  꽃타령 

11  해녀의 노래 

12  Jeongseon Arirang 

13  Frontier 

14  Meteor 

15  Prince of Jeju  

16  Echoes For PyeongChang 

17  십이환몽곡

18  Flowers of K 

En.1 Always There 

En.2 Swan Yard

 

양방언(키보드 &피아노) 박상현(기타) 박순철(베이스) 임승규(드럼) 이수혁(퍼커션) 배영미(바이올린) 김은송(바이올린2) 송재화(비올라) 나인국(첼로) 박세라(태평소, 피리) 조정현(트럼펫) 김수환 (색소폰) 박경건 (트롬본) 김재우(보컬)

 

Music Journey 김포

1 영원의 여름

2 “Merry-Go-Round” in White Nights 

3  Nylon Heart

4  Moon Drops

5  Mint Academy

6  What Are You Doing New Year's Eve ~ Last Christmas 

7  Will The Moon

8  Wish to Fly  

9  Dr Solo~ Pf & Drs (Take the A-train, Dream Railroad)

10  Fortitude(불굴) : 게임 명일방주 OST

11  Meteor ~ Nora

12  야상월우 ~ 십이환몽곡 ~ 새벽의 연호

13  Neo Frontier 

14  Echoes for PyeongChang

15  Everlasting Truth

Enc.1 Flowers of K 

Enc.2 연두빛의 시간 

 

양방언(Pf), 강이채(Vln), 선란희(Gt), 조후찬(Bass), 김형균(D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