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usic & Moment


Happy New Year 2021 !

  •  WRITER : 관리자
    HIT : 85
    20-12-31 22:15  


 

올해는 정말 힘든 해였어요. 바이러스는 2파, 3파로 장기화되어 변종이 등장하거나 예상을 초월해 수많은 사람들의 마음과 일상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내게도 영향이 있어 크리스마스 공연을 위해 12월 6일 한국에 입국해 14일간 격리생활 후, 12월 24일로 예정되어 있던 공연은 1월 23일로 연기, 그리고 12월 26일 공연은 첫 비대면 온라인 라이브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무관중일지라도 일상에서 멀어졌던 공연장에서 무대를 다시 할 수 있어서 너무 반가웠고, 스태프와 뮤지션의 얼굴을 보면서 다시 돌아오는 일상의 일부를 찾은 것 같아 조금 안도하기도 하고 앞으로도 방법을 찾아 계속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무대에 섰습니다. 올해 유일한, 처음이자 마지막이었던 한국에서의 무대, 감회가 새로웠고, 일상이었던 무대라는 것이 이렇게 귀한 것이구나 새삼 깨달은 시간이었습니다.

 

온라인이라고 하면, 10월 31일 도쿄의 레코딩 스튜디오에서의 온라인 라이브에서도, 역시 라이브는 그 순간 밖에 존재하지 않는 「공기」를 잘라내는 귀중한 것이라고 크게 느꼈어요. 저희가 연주하는 순간 온라인이지만 여러분과의 인연을 실감할 수 있다는 건 정말 중요한 일이었어요. 지금 돌이켜보면 정말 잘 한 것 같아요.

 

이번 12월 26일도 그렇고, 장소가 바뀌어 공동 출연자도 바뀌고, 그것이 미묘하게 관련되어, 그 자리에서 밖에 태어나지 않는 시간을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거기에 가장 소중한 관객의 모습이 없다는 불안감과 상실감을 예상했지만, 채팅이 있었던 덕분에 여러분과의 연결을 실감할 수 있었고(다소의 시차는 있지만), 이것은 이럴 때이기 때문에 가능한 경험이라고 묘하게 납득도 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11~12월에 걸쳐 대한민국 유네스코 가입 70주년 We Connect Challenge ~ Frontier 프로젝트가 있었는데 많은 여러분, 프로 뮤지션, 댄서, 인기 유튜브 크리에이터까지 참여해 주셨어요. 이런 시기에 음악으로 연결되어 여러분들에게 기운을 보내자고 얘기를 했는데 오히려 제가 여러분들에게 기운을 많이 받게 되었습니다. 정말로 정말로 정말로 고마워요! 재차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그런데 작년부터 관여하고 있는 뮤지컬 ‘명성황후’의 25주년을 맞은 본격 리뉴얼 : 새로운 편곡을 시도하고 있는 작품들도 원래 1월 6일 시작이 19일로 연기되거나 예기치 못한 일들이 정말 많이, 지금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예기치 않게 갑자기 나타나는 “사이 : 틈"에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이런 시기에 얼마나 창의적으로 보낼 수 있을지, 그것을 진지하게 생각하면서 2021년을 보내도록 하겠습니다.

 

일본으로 돌아가는 건 지금 예정으로는 연기된 공연이 끝나는 1월 24일, 그것도 현시점에서는 확실치 않지만, 그것은 그것대로 틈이 나는 것들과 마주해가며, 시간을 최대한 활용해 앞으로 나아가보려 합니다. 연초와 동시에 61세를 맞이해 이 시기에만 할 수 있는 유익한 일을 더듬어 모색해보며 진행하려해요. 그리고 그 중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는 당연히 새 앨범, 물론 잘 해야죠(진행 중^^).

 

그리고 제일 제가 하고 싶은 말, 직접 만나지는 못해도 항상 응원해 주시는 여러분께 큰 감사를. 모두 가까이서 시간을 공유할 수 있는 날이 하루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2021년 여러분 건강하고 세계인에게 멋진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 2021년도 잘 부탁드립니다.

 

양방언